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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안내

교육 과정

구분

학년

학기

교과목명

학점

이론

실습

비고

전공

교육

교과

1

1

자동차 기능의 이해

3

3

0

 

창의설계 및 실습

3

0

3

 

컴퓨터 이용 제도 I(CAD I)

3

0

3

 

대학생활과 진로설계 I

0

1

0

전필

2

논리회로의 설계 및 응용

3

3

0

 

컴퓨터 이용 제도 II(CAD II)

3

0

3

 

기계공작법

3

3

0

 

대학생활과 진로설계 II

1

1

0

전필

2

1

자동차 프로그래밍 I

3

0

3

전필/SW과목

기구부 설계 I (3D모델링)

3

0

3

 

자동차공학 핵심 I

3

3

0

전필

전기전자 기초

3

1

2

전필

자동차 엔진 기초 실습

3

0

3

 

전공탐구와 진로개발 I

0

1

0

전필

2

자동차 프로그래밍 II

3

0

3

전필/SW과목

기구부 설계 II (3D모델링)

3

0

3

 

자동차공학 핵심 II

3

3

0

 

자동차 유체역학

3

3

0

 

전기전자 심화

3

1

2

 

전공탐구와 진로개발 II

1

1

0

전필

3

1

차량제어 (캡스톤디자인)

3

0

3

 

자동차 소프트웨어융합프로젝트 I

3

0

3

SW과목

자동화 시스템 제어I

3

0

3

 

메카트로닉스 I

3

0

3

 

AVR ATmega 기초

3

0

3

 

자동차 열역학

3

3

0

 

전공심화와 경력개발 I

0

1

0

전필

산업체현장실습ⅠⅡⅢ

3

0

3

계절제(Pass/Fail)

2

자동차 소프트웨어융합프로젝트 II

3

0

3

SW과목

자동화 시스템 제어II

3

0

3

 

AVR ATmega 심화

3

0

3

 

메카트로닉스 II

3

0

3

 

전공심화와 경력개발 II

1

1

0

전필

산업체현장실습 ⅠⅡⅢ

3

0

3

계절제(Pass/Fail)

4

1

PLC 프로그래밍

3

0

3

 

모터이론 및 응용 I

3

0

3

 

차량파워트레인

3

1

2

 

취업준비와 사회진출 I

0

1

0

전필

현장실습ⅠⅡ

15

0

15

학기제(Pass/Fail)

창업현장실습

6

 

6

학기제(Pass/Fail)

IPP장기현장실습Ⅰ

8

 

8

학기제(Pass/Faill)

IPP장기현장실습Ⅱ

4

 

4

계절제(Pass/Faill)

2

모터이론 및 응용 II

3

0

3

 

차체설계

3

1

2

 

전산유체역학

3

1

2

 

취업준비와 사회진출 II

1

1

0

전필

현장실습 ⅠⅡ

15

0

15

학기제(Pass/Fail)

IPP장기현장실습Ⅲ

8

 

8

학기제(Pass/Faill)

IPP장기현장실습Ⅳ

4

 

4

계절제(Pass/Faill)

창업현장실습

(6)

 

(6)

학기제(Pass/Fail)


그린카, 스마트카로 이어지는 미래 자동차의 성장 가능성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고, 자동차공학의 핵심이 되는 내용들의 통합화 재구성을 통해 교과과정 체계를 완성하고 해당 교과목들을 배치

- 특성화의 배경 : 기존의 국내 대학교서 이용하는 교과목 선정의 획일화 탈피

기존의 학과 교육이 가질 수 있는 문제점 (자동차공학 연관 분야와 관련해서)
- 현재 대학들은 각 학과의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교육과정을 만들어서 교육을 한다고는 하지만 진정한 의미의 교육 성과를 달성하기는 어려운 체계임
- 왜냐하면 실제로 이전의 체계에 적응하여 관련 있는 기관이나 학과의 우수하다고 생각되는 교육과정을 별다른 기준 없이 벤치마킹하여 적용하는 경우가 많음
-> 유사명칭의 학과마다 교과과정이 비슷한 경우는 이러한 이유 때문 ->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목표만 좋은 학과로 전략할 가능성 있음
- 또한 해당 교과목에 따른 교재 선정시 기존의 관습에 입각하여, 여러 출판사에서 제작한 교재 중 우수하다고 생각되는 교재를 선택하여 적용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에 따라 교육목표와 연관된 핵심부분이 누락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떨어지는 교육 목표와 별 상관이 없는 강의도 진행될 수도 있음
- 다른 의미로 적절하지 못한 교재의 선정에 의해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한 축으로 필요한 교과목의 역할이 변질되어 해당 교과목의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한 학생들에게는 혼란만 가중 시킬 수 있음
- 종합적으로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우수하다고 판단되는 타대학의 커리큘럼과 해당 교과목을 선택하는 1차 위험요소를 갖고, 또한 이 들 교과목이 거의 동일한 교과목명을 바탕으로 제작된 여러 교재 중 나름대로 우수하다고 판단되는 교재를 선정하는 2차 위험요소를 포함해서 결국에는 교육목표의 방향성을 잃어버리고 선정 교재에 의해 교과목 특성이 변질되는 기형적인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음
- 따라서, 1차 위험요소(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우수하다고 판단되는 타대학의 커리큘럼 적용)와 2차 위험요소(학교마다 비슷한 교과목명에 의해 기 제작된 기존의 획일화된 교재 중 선정)를 극복하는 것이 가장 선결되어야 하는 교육 특성화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음

- 특성화의 방법 1 : 학과 교육목표를 기업에서 찾는다. (1차 위험요소의 극복)

이전 80년, 90년대와 달리 2000년대 이후에서는 심각한 취업난을 고려할 때 대학교육을 통해 실무적인 인재 양성이 필요한 시기임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학과 교육 과정을 기업의 실무 담당자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 재구성
본 학과는 산업현장에서 미래형 자동차로의 관점 전환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함을 인지하고, 기업이 실제로 요구하고 필요로 하는 분야를 분석, 적용하여 직접적으로 관련된 공학 분야의 핵심적인 영역만을 다루며, 각 요소 기술과 학기별 교육과정을 매칭하여 기초 아이디어 발상에서부터 이를 설계 및 개발에 응용하고 최종 생산 단계에까지의 일련의 체계화된 지식을 지닌 엔지니어를 양성하고자 함
- 일반적으로 생각하기에 현재 우리 대학의 학생 수준을 고려할 때 기초역학 하나만으로도 교육상황이 힘든데 여기에 미래형 자동차에 관련된
   공학의 여러 분야를 접목하면 실제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을지 의문을 가질 수도 있겠지만 이들을 종합적으로 열거식으로 하겠다는 의미가 아님
-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차세대 자동차의 핵심 기술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핵심요소 기술을 선별해서 핵심이 되는 내용에 대해 융합,
   재구성함을 의미함
기존의 한 영역으로 분류되어질 수 있는 기계공학, 전기전자공학, 정보통신공학, IT 등이 주체가 아니라 차세대 자동차 발전방향과 기업의 현실적 상황을 고려하여 미래형 자동차라는 새로운 영역을 주체로 앞선 영역들의 필요 부분을 접목시킨다는 의미
각 학기별로 Term_Project를 통해 중간 목표가 정해질 수 있도록 설정

- 특성화의 방법 2 : 나의 성적표는 이력서이자 포토폴리오 !!! (2차 위험요소의 극복)

알기쉽고 감성에 호소할 수 있는 서술적 교과목명 표현
- 각 교과목명만 살펴보고 조합하더라도 영산대학교 자동차학과의 주요 특징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
기업, 학생/학부모, 학교 모두가 포괄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기존의 국내에서 운영되는 학과 체계와 완전히 차별화 된 교육 과정을 운영
- 기존 학과들에서 사용하는 교과목의 통합 및 재구성
- 학생들에게는 교과목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취지를 부각시키며, 기업 측에서는 성적표만 보더라도 실제 기업에서 요구하는 교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타학교와 차별화된 것을 인지할 수 있도록 구성
- 홈페이지 등을 통해 수험생이나 일반인이 보더라도 알기 쉬운 내용으로 교육 과정이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도록 구성

- 특성화의 방법 3 : 창의적 공학교육의 활성화 - 종합형 교과목 운영

① 창의적 공학교육의 필요성
교육과정에서 창의력 향상 교육을 위해서는 실험교육을 대폭 강화하고 현장과 동일한 수준의 장비를 보유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져야 함
그러나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실험 실습시설, 전문 실험교육 인력 확보의 어려움, 교과과정의 경직성, 실험교육에 대한 노하우 부족 등으로 최근까지 국내 공학 교육은 창의적 응용능력과 현장 적응력을 갖춘 엔지니어를 양성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음
동일 제품에 적용되는 여러 기술들을 연관성 없이 단위 과목으로 배우다보니 학생들은 전체를 보는 시각을 갖지 못하며, 물리적인 의미도 이해할지 못한 상황에서 수식으로 정리되고 요약된 내용에만 국한하여 사고하는 습관을 가짐
그 결과 학생들은 단순히 공허한 지식만 습득하게 되며, 창의력이나 통합력을 상실하게 되는 현상을 야기함
따라서 창의적 공학 개발 교육으로의 발전을 위해서는 공학관련 교육도 이론과 실험을 통합한 종합형 교육으로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임
-> 이것은 곧 현장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므로써 취업률 제고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





② 목표 및 내용
선진국의 디자인을 복제하거나 모방하는 것이 더 이상 허용되지 않은 오늘날의 현실에서 창의적 공학 설계능력의 배양은 매우 절실함
창의력 및 IT 활용 능력을 갖춘 자동차공학 인력 양성, 창의 종합설계과제 확산 지원, 교육성과 실용화를 위한 산·학협동 활성화를 통해 21세기 고부가가치 산업인 신기술에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고급 엔지니어의 육성을 목표